명리학 학원 사주위키 (갤러리)

위키백과 운세 문서에 동서양의 차이점 항목을 추가했습니다. 본문

나무위키, 위키백과 수정 로그

위키백과 운세 문서에 동서양의 차이점 항목을 추가했습니다.

사주위키 송성엽 2024. 11. 12. 00:22
반응형

'''운세'''(運勢, {{llang|en|fortune-telling}})란 어떤 사람의 삶에 대한 정보를 [[예언]]해 보는 행위이다. [[점복]]과 사실상 같은 의미이나 점복은 영적 존재의 개입 등 다소 [[종교]]적인 성격을 가지고 있으나 운세는 그보다는 훨씬 비격식적이다.

서양에서 운세는 [[르네상스]] 시대 [[롬 (민족)|롬인]]들에 의해 주로 전파되었다. 19세기에서 20세기 사이에는 동양의 [[역경]]을 비롯해 비서구권의 점복수단이 대중문화에 유입되어 운세를 점치는 수단으로 사용되었다.

운세를 맞추는 사람은 '''점쟁이''', '''역술인''', '''역술가''', '''사주쟁이''' 등으로 부른다.

 

 

== 동서양의 차이점 ==
* 서양의 Fortune-telling은 'Fate'라는 뜻으로 점괘를 뽑을 때마다 1부터 9까지 매번 랜덤한 Luck이 나온다.

* 동양의 운세(運勢)는 '돌아오는 기세'라는 뜻으로 태어날 때 [[사주팔자]]와 함께 정해진다. 때와 순서<ref>순서를 강조할 때는 운수(運數)라고 부른다.</ref>가 정해져 있으므로 예측이 가능하고 매번 점괘를 뽑지 않아도 된다. 운세는 크게 두 종류로 나뉜다.

1. 600년 뒤의 운세는 이번 달의 운세와 같다. ([[공전]])

2. 600일 뒤의 운세는 오늘의 운세와 같다. ([[자전]])

 

 

 

반응형

 

 운세와 포츈텔링은 동의어가 아닙니다. 포츈을 한자로 번역하다 보니 그나마 가장 비슷한 게 운이었을 뿐이죠.

 

 마찬가지로 점성술에 점(占)자가 들어가는 것도 번역 오류입니다. 점성술은 명리학의 일종입니다. 그 중에서 호라리 (Horary Astrology)만 점입니다.

 

https://litt.ly/sajuwiki

 

사주위키 송성엽

강남 명리학 학원 / 개인 과외

litt.ly

반응형